KTX를 타고 여행을 가고 싶은데, 표가 매진되어서 어떻게 할지 고민이신가요? 그렇다고 서서 가는 입석이나 자유석은 너무 힘들고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KTX 입석과 자유석을 이용해서 앉아서 가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KTX 입석이란?
KTX 입석은 서서 가는 좌석으로, 일반석이 매진된 경우에만 구매할 수 있는 표입니다. 가격은 일반석보다 15% 정도 저렴하고, 이용 당일 출발 시간과 가까워지면 '입석'이라는 글자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거리라면 서서 가도 괜찮겠지만, 몇 시간씩 서서 가면 다리가 너무 아파지고 힘들어지죠. 그래서 입석을 구매하셨다면, 꼭 앉아서 가실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KTX SRT 예매 관련 팁
- 2024 추석 SRT 예매 완벽 가이드: 날짜 방법 예매 환불 꿀팁
- 알뜰 직장인을 위한 KTX 이지웰 할인 꿀팁: 최대 35% 절약하는 예약 노하우
- KTX 열차 지연 시 배상 절차와 신청 방법 안내
- KTX와 SRT, 어떤 좌석이 좋을까? 코레일 기차 좋은 자리 추천
- 설날 KTX, SRT 기차표 예매 확인 방법, 환불 및 예매 시 주의사항
- SRT 예매 성공률 200% 높이는 꿀팁 대공개
명절에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1. 캠핑 의자 챙겨가기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휴대용 캠핑용 접이식 의자나 목욕탕 의자 등을 챙겨가는 것입니다. 이런 의자들은 가볍고 작아서 쉽게 들고 다닐 수 있고, 통로나 빈 공간에서 펼쳐서 앉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승객들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열차가 출발하기 전이나 정차역에 도착할 때는 접어서 치워야 합니다. 그러면 입석에서도 편안하게 앉아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2. 통로 간이의자 이용하기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또 다른 방법은, 통로에 간이의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통로에는 간이의자가 2개씩 배치되어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높아서 빠르게 선점해야 합니다. 그래서, 탑승하기 전에 어느 통로에 간이의자가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탑승하자마자 뛰어가서 앉아야 합니다.
만약, 간이의자가 다 차있다면, 빈자리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간이의자는 편안하고 안전하게 앉을 수 있으므로, 입석에서도 좋은 선택입니다.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3. 빈자리 이용하기
입석에서 앉아서 가는 마지막 방법은, 빈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빈자리란, 일반석이나 특실석에 앉아있는 승객이 내리거나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 생기는 자리입니다. 빈자리를 찾아서 앉아 있다가, 주인이 타면 비켜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다소 불편하고 민망할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아픈 다리를 쉴 수 있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빈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열차가 정차역에 도착할 때마다 주변을 둘러보고, 빠르게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빈자리의 주인이 언제 돌아올지 모르므로, 짐은 가까운 곳에 두고, 자리를 양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KTX 자유석이란?
KTX 자유석은 지정된 열차칸에 선착순으로 타서 빈자리에 앉는 것입니다. 지하철처럼 만석이면 서서 가다가 자리가 나면 앉아서 가는 것이지요. 화장실을 가려고 일어서는 순간 자리를 뺏기게 됩니다.
주말 공휴일에는 편성되지 않고 일반석이 매진된 평일에만 있으며 요금은 일반객실보다 5%가량 저렴합니다. 자유석을 이용하려면, 출발시간보다 미리 가서 탑승라인 앞줄에 줄을 서야 앉아서 갈 수 있는데요. 이미 줄이 길다면,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1. 다른 호차에서 이동하기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다른 호차에서 이동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8호차가 자유석인 경우, 17호차의 탑승 라인에서 줄을 서 있다가 빠르게 탑승 후 18호차로 이동해서 빈자리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승객들보다 한 발 빠르게 자유석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만 가능하고, 빈자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방법도 준비해야 합니다.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2. 휴대용 캠핑용 접이식 의자 이용하기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또 다른 방법은, 휴대용 캠핑용 접이식 의자나 목욕탕 의자 등을 챙겨가는 것입니다. 이런 의자들은 가볍고 작아서 쉽게 들고 다닐 수 있고, 통로나 빈 공간에서 펼쳐서 앉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승객들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열차가 출발하기 전이나 정차역에 도착할 때는 접어서 치워야 합니다. 그러면 자유석에서도 편안하게 앉아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꿀팁 3. 뒷자리나 화장실 앞자리 활용하기
자유석에서 앉아서 가는 마지막 방법은, 뒷자리나 화장실 앞자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뒷자리란, 열차의 맨 뒤에 있는 자리로, 보통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자리입니다. 화장실 앞자리란, 화장실 바로 앞에 있는 자리로, 화장실을 자주 이용하는 승객들이 잘 앉지 않는 자리입니다.
이런 자리들은 비교적 빈자리가 많이 생기는 편이므로, 탑승하자마자 뒷자리나 화장실 앞자리로 가서 앉아보세요. 단, 뒷자리는 열차가 흔들리는 정도가 크고, 화장실 앞자리는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민감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입석은 목욕탕, 캠핑 의자 챙겨가기, 통로 간이의자 이용하기, 빈자리 이용하기 등의 방법이 있고, 자유석은 다른 호차에서 이동하기, 휴대용 캠핑 의자 챙겨가기, 뒷자리나 화장실 앞자리 활용하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잘 활용하시면, KTX를 타고 앉아서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거예요. KTX 표 매진에 당황하지 마시고, 입석과 자유석으로 해결하세요!
함께보면 좋은 내용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생활혜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KTX SRT 교통비 지원, 지원 대상과 신청 방법(천안 아산 혜택) (0) | 2024.01.07 |
---|---|
2024 코스트코 비회원 입장 및 쇼핑 가능한 방법 3가지 (0) | 2024.01.07 |
2024년 설 연휴 SRT KTX 예매 일정 팁, 취소표 풀리는 시간 (0) | 2024.01.05 |
2024년 첫 시행 반려동물 행동지도사 국가자격시험에 대한 모든 것 (0) | 2024.01.04 |
롯데하이마트 메가세일: 새해 할인 행사 최대 815만원 혜택 상품은? (0) | 2024.01.04 |